Dev/JavaScript

JavaScript와 ECMAScript (ES6)

takeU 2021. 7. 5. 20:19
반응형

JavaScript란?

자바스크립트(Javascript)는 1995년 넷스케이프(Netscape) 웹 브라우져에서 웹페이지에 동적인 요소를 구현하기 위해서 발명 되었다. 그 후 많은 다른 웹 브라우져들 또한 이 언어를 탑재하기 시작했고, 그 결과로 현대의 웹 어플리케이션의 구현을 가능하게 만든 언어이다. 이 언어로 인해 웹 어플리케이션에서 더 이상 사용자가 페이지 새로고침 또는 페이지를 새로 불러오지 않고도 웹과 직접적인 연결이 가능하게 되었다.
지금은 웹 페이지를 꾸미는 역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된다.

 

특징

  • 스크립트 언어
  • 프로토타입 기반
  • 객체 지향
  • 함수형

 

ECMAScript란?

ECMAScript는 자바 스크립트를 이루는 코어(Core) 스크립트 언어로, 웹 환경에서만 호스트 되는 언어가 아니다. 웹 환경은 ECMA 스크립트가 호스트되는 환경들 중 하나일 뿐이다. ECMA 스크립트 호스트 환경은 ECMA 스크립트 실행 환경이 구현되있고, 각각 그 환경에 알맞는 확장성을 가지고 있다.

예를들어 웹 브라우져 환경에서는 BOM(Browser Object Model)과 DOM(Document Object Model)이 그 확장성이다. 이러한 확장성들은 ECMA 스크립트의 문법과 기능에 맞춰 기능의 확장을 가능게 하고, 자바스크립트의 document 객체가 좋은 예이다.

 

ECMAScript가 생긴 이유

자바스크립트(Javascript)가 넷스케이프(Netscape) 브라우져만이 아니라 다른 웹 브라우져들의 지원까지 받기 시작하면서 다양한 웹 브라우져에서 자바스크립트(Javascript)가 공통되게 잘 작동하기 위해서 표준 규격이 필요해졌는데, 이 때문에, ECMA 국제 기구에서 “ECMAScript Standard”라 불리는 스크립트 표준이 만들어지게 된다. 자바스크립트와 비슷한 뜻으로 많이 들어본 사람들이 있을텐데, Javascript는 ECMAScript와 BOM(Browser Object Model) 와 DOM(Document Object Model)이라는 1개의 코어와, 2개의 모델로 이루어져 있다. ECMAScript 와 Javascript 는 비슷한 뜻으로 자주 쓰이나 작은 차이를 가지고 있다는 걸 알아두자.

 

ES6를 포스팅하는 이유

ECMAScript를 ES라 줄여 부르고 버전에 따라서 ES뒤에 숫자가 붙는데 아직까지도 가장 많이 쓰이는 ES5는 2009년에 만들어졌고 ES6은 2015년에 만들어져 널리 사용중이다.

이 글을 작성했을 때는 ES6가 도입되는 시기였지만

현재는 이미 상용화되었고 글을 다시 쓰는 2021년 7월 기준으로 ES2022 스펙이 하나둘 추가 되어가고 있는 중인 듯 싶음.

 

마무리

개인적으로 공부한 내용을 정리한 것이기 때문에 반말을 사용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.
잘못된 부분이나 피드백이 있으시다면, 댓글에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!